120번 생활민원처리 운영 강화
- 작성자
- ik1102
- 작성일
- 05.01.31
- 조회수
- 70
익산시가 신속한 민원처리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120번 생활민원현장처리 운영을 더욱 강화하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.
시는 120번으로 접수되는 생활민원과 직원들의 견문보고, 시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되는 생활민원 등 각종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기동처리반과 출동처리반으로 나눠 운영을 강화할 방침이다.
시에 따르면 기동처리반은 기존의 120번 민원처리팀이 맡아 응급을 요하는 민원과 단순생활민원을 처리하며, 출동처리반은 해당과에서 담당하도록 하여 전문기술 및 고액의 사업비가 필요한 민원을 처리토록 할 것.
특히 업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생활민원처리지침을 마련해 접수하는 즉시 현장에 출동해 처리가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고 즉시 조치가 어려운 사업비 1,000만원 이상이 소요되는 민원은 해당 실· 과· 소에 이첩해 단계별로 추진하기로 했다.
또 민원처리의 진행과정에서 지연되는 사유나 처리예정 기한 등을 민원인에게 중간 통보해 주도록 하고, 만약 부서간 다른 곳에 넘기기나 1개월이상 민원을 방치하면 감사담당관실로 이첩해 불이익을 주도록 할 방침
이와 함께 1분기 해빙기 취약지, 2분기 가로수 및 녹지대, 3분기 풍수해 취약지, 4분기 설해 취약지 등 계절별로 테마를 정해 사전에 해당 분야에 대한 순찰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민원발생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.
시 관계자는" 민원이 발생하기 전에 찾아가는 민원행정으로 시민감동행정을 구현하고 사소한 생활민원에 대해서는 전화 한통화로 해결함으로써 절차 및 시간상의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"이라고 말했다.
생활민원 담당 850-479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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